통신언어의 자료를 직접 수집하여 각 예들에서 어떤 표현적장치가 사용되었는지, 그리고 그러한 표현적장치가 어떤 효과를 위한 것인지를 분석해 보시오
현재, 다양한 측면에서 컴퓨터통신과 관련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컴퓨터통신이 우리 생활의 일부가 되기 시작한 시점이 그리 길지가
컴퓨터 공동체(Computer Community)를 조성한 최대의 정보의 보고 전석호, 앞의 책 p.277.
라고도 할 수 있다. 무엇보다 인터넷은 특정 집단에 의해 주도적으로 운영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들이 자율적으로 관리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다. 이런 인터넷의 성격은 새로운 매체로서의 기능을 넘어서서 생활을 변
생활 침해
2.음란물과 불건전 정보 유통
3.스팸매일로 인한 사회 경제적 손실이 커짐
4.소프트웨어 불법복제 및 지적재산권 침해
5.컴퓨터 바이러스
6.해킹과 사이버 테러
7.인터넷 중독
8.통신언어 오용 및 언어폭력
<표 1> 인터넷의 역기능
위의 표는 인터넷의 대표적인 역기능을 묶어놓은 것이
컴퓨터 매개 의사소통(CMC: 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 언어’라 할 수 있다. 정진수(2005)는 인터넷언어는 종종 사이버 언어(Cyber Language)라고도 불리는데 컴퓨터통신, 즉 네트워크의 가상공간(Cyberspace)에서 쓰이는 언어라 하여 불리어진 명칭이라고 하였다. 그러나 사이버 언어라는 것은 기표와 기의가 일
통신을 사용하는 이유
▷ 자동차에 통신을 사용하게 된 이유
자동차의 기술이 발달하면서 성능 및 안전에 대한 소비자들의 심리가 커져만 간다. 기왕이면 조금 더 힘세고 안전하고 편안한 자동차를 요구하는 것이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자동차에는 많은 ECU와 편의장치가 적용되고, 그에
언어의 사회성을 들어 전개하고자 한다.
이에 먼저 통신언어란 무엇을 말하는가에 대한 개념정리와 그것의 발생 이유/효과에 대해 기본적으로 알아본 후, 통신언어가 인터넷과 통신상에서 뿐만아니라 이외의 공간에서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알아본다. 그리하여 기성학자들이 문제점으로 꼽는 언
소니 AT&T 등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다. 안도 구니다케 소니 회장도 소니는 지금 유비쿼터스로 가고 있다면서 소니를 중심으로 인터넷 정보가전 게임 등의 분야에서 전 세계의 언제, 어디서나 시공을 초월하여 연결하는 유비쿼터스가치네트워크(Ubiquitous Value Network)를 구축하겠다는, 이른바 유비
동기 등이 복합적으로 어울려 현재의 통신언어를 만들어 내었다. 하지만 이러한 통신언어는 비속어, 은어, 약어, 불필요한 외래어가 지나치게 많이 쓰임으로써 국민들이 건전한 언어생활에 해를 끼치고 있으며, 여러 가지 기호형 표현들이 격식을 갖추어야 할 일상 언어의 영역에까지 침투해 있다.
사이버 공간이 적절히 규제 또는 통제되지 않으면 사이버 공간이 아노미 현상에 빠져 들것이라는 위기론이 제기 되고 있다. 그래서 앞으로 사이버 세계에서 익명성 때문에 발생하는 대표적인 문제인 사이버 언어폭력에 대해서 알아보고 , 그 해결책으로 어떤 것들이 있는지 생각해보고자 한다.
통신언어의 음 운론적 특징을 규명하고자 하는 것이다. (계층의 문화를 이해하는 데도 도움을 줄 것으 로 본다.)
1.2 연구 대상과 방법
컴퓨터 커뮤니케이션의 여러 형태 중 대화방이라는 분야에서 사용되는 통신언어를 대상으 로 한다. 현행 통신언어 중 대화방의 참가자가 대표성을 띠고 있기